어스파이어 코리아 소개
UN Academic Impact(이하 UNAI)는 전 세계 대학들을 잇는 허브기구로,
2010년 11월 반기문 제8대 UN 사무총장의 제안에 따라 UN 뉴욕본부에서 출범하였습니다.
교육을 통한 UN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성취를 목표로 'UNAI 10대 원칙'을 설정하였으며,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10개의 Global HUB 대학들을 지정해 목표를 이행 중입니다.
한국에서는 한동대학교가 HUB 대학으로 선정되었으며,
전 세계 1,100여 개의 대학이 가입, 국내 70여개 대학이 회원교로 활동 중입니다.
UNAI ASPIRE는 Action by Students to Promote Innovation and Reform through Education 의 약자로, 대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모든 이를 위한 교육, 평등한 교육 제공, 고등교육체계, 역량강화 등 UNAI의 10개 세부원칙의 실천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어스파이어는 UNAI가 지정한 10개의 HUB 대학에서 시작되었으며,
현재 총 6개 국가(한국, 일본, 인도, 카자흐스탄, 브라질, 멕시코)의 대학생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어스파이어는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 간의 교류와 협동과 이를 통한 전세계적 변화를 일으키자는 목표 하에 타 대학, 시민 단체, 비영리단체, 정부 산하 단체 등과 협력하여 다양한 국내외 활동을 펼칩니다.
어스파이어는 위와 같은 활동을 통해 국제 사회가 직면한 문제에 학생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대학생 차원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변화를 시도하고자 하는 단체입니다.
UNAI ASPIRE Korea는 2011년 10개의 ASPIRE HUB 대학 중 하나인 한국의 한동대학교에서 최초로 발족되었으며, 현재 9개의 대학교에서 9개의 지부(경기대, 경상국립대, 경희대, 고려대, 수원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동대, 한성대)가 활동 중입니다.
국내 및 해외 대학생 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좁은 범위에서는 각 대학 캠퍼스와 지역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를 실행하며, 넓은 범위에서는 인권, 교육, 기아와 같은 국제 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의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전세계가 하나의 공동체라는 ‘세계시민의식’을 바탕으로 국내 대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국제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글로벌 이슈들의 해결방안을 모색합니다.